2007~2011/SQL Server2008. 11. 11. 18:08

클라이언트 PC에서 Enterprise Manager를 이용하여 원격지에 설치된 SQL Server를 등록하고자 할 때, 발생하는 인증 실패와 관련하여 아래와 같이 정리하였습니다.


[환경]
Windows Server 2003 EE SP1
SQL Server 2000 SP4


[현상]
Client PC(Windows XP)에서 Enterprise Manager 를 사용하여 원격 서버에 설치된 SQL 서버를 등록할 때, 아래와 같은 오류 메시지와 함께 로그인이 실패합니다.

LAIGODB 에 연결할 수 없습니다.
추가 정보:
'user001' 사용자가 로그인하지 못했습니다. 이유: 트러스트된 SQL Server 연결과 관련되지 않았습니다.
(Microsoft SQL Server, 오류: 18452)


SQL 계정으로 SQL Server 에 접속할 수 있는 설정이 필요합니다.


[원인]
SQL Server 에 Windows 인증만 허용되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해결방법]
보안 인증 방식을 Windows 인증과 함께 SQL 서버 자체 계정을 이용한 인증도 허용하는 혼합 인증으로 변경합니다. 

Windows 인증을 이용할 경우 Windows 운영 체제의 정보를 사용하여 계정 이름 및 패스워드를 확인하며, Kerberos 보안 프로토콜을 사용하고, 암호 정책을 적용하며, 계정 잠금 및 암호 만료를 지원합니다. 즉, 혼합인증보다 Windows 인증을 권장합니다. Windows 인증에서 혼합 인증으로 변경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Enterprise Manager - Localhost - 속성 - 보안 설정 메뉴에서 아래 그림과 같이 인증 방식을 "SQL Server 및 Windows" 로 선택합니다.




2. 설정 변경 후에는 SQL 서비스를 재시작 해야 적용됩니다. 


[참고자료]
인증 모드
http://msdn.microsoft.com/ko-kr/library/ms144284(SQL.90).aspx


작성자 : Lai Go / 작성일자 : 2008.11.11

Posted by Lai 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