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2011/Done2009. 7. 27. 00:02
7월 초, WinDbg 디버깅에 관한 책이 나온다는 소식을 입수하고 정말 많은 기대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Yes2*에서 출간 되기 전에 예약 주문하였는데 드디어 따끈따끈한 책이 도착하여 그 속을 들여다 볼 수 있었습니다. 이 책에서는 샘플 소스를 사용하여 Windbg 기초부터 실무 디버깅 하는 과정까지 상세한 코멘트와 함께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단순히 Windbg 도움말을 번역한 도구 사용 가이드가 아니라 WinDbg에 의해 화면에 뿌려진 내용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그리고 어떤 명령어 사용하여 필요한 정보를 화면에 뿌려 분석해야 되는지 help 문서보다 조금 더 쉽게 방향을 잡을 수 있도록 가이드하고 있습니다.


디버깅을 위해서는 Windows Architecture, Windows Internals, 개발 뿐만 아니라 디버깅 도구에 대해서도 능숙한 훈련이 필요합니다. 책을 통해 Windbg 활용법과 디버깅을 통해 문제 원인 분석의 기본기를 다지고 저자들의 블로그를 포함한 다양한 디버깅 케이스 학습, 관련 서적, msdn, 그리고 windbg 도움말 참고하여 더욱 내공을 쌓겠다는 목표 방향을 계획해 봅니다.


이것은 디버깅의 시작이며 전체의 아주 작은 일부지만 전문 개발 경험이 부족한 시스템 엔지니어가 Windows Debugging 을 통해 문제 원인을 분석하는데 충분히 입문 이상의 가치를 경험할 수 있기에 추천하고 싶습니다. BSOD 에 조금 더 자신을 가져도 되겠습니다.



2009년 7월 좋은 선물을 얻었습니다.
더 많은 조언을 얻을 수 있도록 독자들과 함께 하는 실무 디버깅 오프라인 세미나 기회가 꼭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작성자 : Lai Go / 작성일자 : 2009.07.24
Posted by Lai 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