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2011/SQL Server2009. 8. 15. 00:01
SQL Server Management Studio(SSMS)에 등록된 여러 서버들에 대해서 일괄적으로 쿼리를 날려 보낼 수 없을까? 
SQL Server 2008 에서 제공하는 SSMS 를 사용하여 다중 서버 쿼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SQL Server 2008 의 Central Management Servers(중앙 관리 서버) 를 구성하여 사용하는 방법이 있지면 여기서는 '등록된 서버' - 'Local Server Groups' 에서 적용하는 방법을 정리하였습니다.


우선 SQL Server 2005 SSMS 와 비교해 보겠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등록된 서버 - SQL Server 2005  그룹에 포함된 2개의 인스턴스에 일괄 쿼리를 적용할 수 있는 메뉴를 찾을 수 없습니다. 



SQL Server 2008 SSMS 에서는 아래와 같이 등록된 서버에 일괄적으로 '새 쿼리'를 사용할 수 있는 메뉴를 볼 수 있습니다. 수행 결과 2개의 인스턴스에서 반환된 값이 병합되어 결과창에 나타납니다. 



그렇다면 Local Server Groups 이하에 있는 모든 인스턴스에 쿼리를 일괄 수행할 수 있을까요?
그리고 결과에 대해서 위와 같이 병합되지 않고 분리할 수 있을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면 둘다 가능합니다. 아래 그림으로 결과를 나타내었습니다. 



결과 병합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SSMS - 도구 - 옵션 - 쿼리 결과 - SQL Server - 다중 서버 결과 - 결과 병합" 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참고자료]
옵션(쿼리 결과/SQL Server/다중 서버

방법: 여러 서버에 대해 동시에 문 실행(SQL Server Management Studio)


작성자 : Lai Go / 작성일자 : 2009.08.12
Posted by Lai 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