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2011/SQL Server2008. 6. 3. 13:01

SQL Server 2000 Architecture  시스템 데이터베이스에 대해서 간략히 정리해 봅니다. 우선 Master, tempdb, msdb, model 역할을 정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SQL Server 를 설치하면 master, msdb, temp, model 이렇게 4개의 system database 가 설치됩니다. 시스템 데이터베이스는 Data about data 즉, Metadata 라고 하며, 제거할 수 없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Master, tempdb, msdb, model 데이터베이스의 각 역할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1. master
SQL Server 시스템의 전반적인 정보가 관리되는 데이터베이스입니다. Login Account, Configuration Setting, system-stored procedures 등 SQL Server에 대한 초기화 정보를 기록하는 데이터베이스이기도 합니다. Master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 SQL Server Service 를 시작할 수 없으며 master.mdf, maslog.ldf 파일로 구성됩니다.

2. tempdb
DMBS 자체가 사용하는 임시 작업 테이블과 사용자가 만든 임시 테이블, 임시 저장 프로시저를 저장하는데 사용되는 데이터베이스입니다. Tempdb는 SQL Server 서비스가 시작될 때마다 model 데이터베이스를 템플릿으로 하여 다시 생성됩니다. 별도의 백업은 필요치 않습니다.


3.  model

새로운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할 때 사용되는 템플릿 데이터베이스입니다. Model 데이터베이스의 크기, 복구 모델, 사용자, Collation 그리고 테이블, 뷰, 저장 프로시저, 데이터 형식을 변경하면 새로 생성되는 모든 데이터베이스가 model 템플릿으로 적용됩니다. 그러므로 변경 시점에서 백업이 필요하게 됩니다.


4. msdb

SQL Server Agent Service 에서 알림, 경고, 작업을 예약하는 데 사용됩니다. msdb 데이터베이스에 변경이 발생할 때마다 백업을 권장합니다.


[참고자료]

SQL Server Architecture (SQL Server 2000)
http://technet.microsoft.com/en-us/library/aa214422(SQL.80).aspx

MASTER 데이터베이스
http://technet.microsoft.com/ko-kr/library/ms187837.aspx

MSDB 데이터베이스
http://technet.microsoft.com/en-us/library/ms187112.aspx

SQL Server 2000 UNLEASHED - SAMS


작성자 : Lai Go / 작성일자 : 2008.06.03

Posted by Lai 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