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2011/App + Office2010. 3. 5. 10:52
Exchange Server 2003 의 트랜잭션 로그 증가에 의해 Disk Full 현상이 발생하였습니다. 근본적인 해결 방법은 백업이지만 트랜잭션 로그가 필요하지 않는 환경이라면 Circular logging(순환 로깅) 모드로 변경하여 로그를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Exchange Server 운영의 기본적인 내용이겠지만 저는 경험이 없어 Microsoft 기술지원을 받았던 사례를 아래와 같이 정리하였습니다.


[환경]
Exchange Server 2003 SP1 (MSCS)


[현상]
Exchange Server 트랜잭션 로그 파일 증가에 따른 디스크 여유 공간 부족(Full) 발생하였습니다. 트랜잭션 로그가 더 이상 필요하지 않으므로 로그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방법으로 변경하고자 합니다.


[원인]
전체 데이터베이스를 백업하기 전까지는 트랜잭션 로그를 5MB 단위로 다른 파일명으로 저장을 반복하게 되는데 백업을 하지 않아 기존 로그 파일이 삭제되지 않으므로 트랜잭션 로그가 저장되는 디스크의 여유 공간이 부족하게 되었습니다.


[해결방법]
'순환 로깅'을 사용하면 트랜잭션 로그 파일이 디스크에 계속 쌓이는 것을 줄여 공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다만 마지막 백업 이후에 변경된 트랜잭션을 복원할 수 없는 문제가 있습니다만 이를 고려한다면 아래와 같이 설정할 수 있습니다.

순환 로깅 모드를 사용하도록 설정하여 기존 트랜잭션 로그를 모두 제거할 수 있습니다.
1. Exchange System Manager – 관리그룹 – LAIGO – 서버 – LAIGOMBX
 가. Storage Group 1 온라인
 나. Storage Group 1 – 속성 – 순환 로깅 사용 (체크)


 다. 클러스터 관리자 – Exchange 정보 저장소 인스턴스 – 오프라인 – 온라인

2. 트랜잭션 로그가 저장되는 디스크에 저장된 기존 로그가 모두 삭제되었으며 순환 로깅 모드로 변경되었습니다.


[참고자료]
How to turn on or turn off circular logging in Exchange 2000 Server and Exchange Server 2003
http://support.microsoft.com/kb/314605/en-us


작성자 : Lai Go / 작성일자 : 2010.03.05
Posted by Lai 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