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2011/IIS2010. 11. 5. 10:13

이번 Chapter 3에서는 웹 사이트 유지보수, PHP 어플리케이션 배포를 위해 FTP 서버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하고자 합니다. FTP 서비스의 설치 및 FTP 사이트 생성, 기존 웹 사이트에 FTP Publishing 구성, 보안 기능 등에 대해서 살펴볼 계획입니다. 우선 FTP 7.5 를 설치하고 제공되는 인터페이스를 간략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IIS 관리자에서 왼쪽에 있는 사이트 메뉴를 선택한 후 우측 마우스를 클릭하면 '웹 사이트 추가' 메뉴는 볼 수 있지만 'FTP 사이트 추가' 는 메뉴에 나타나지 않는군요. 즉, 현재 머신에는 FTP 서비스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 그렇다면 아래 설치 방법에 대해서 살펴 보시면 됩니다. 

 

[FTP 7.5 설치]
FTP 서버를 설치하는 것도 웹 서버 설치와 마찬가지 몇 번의 클릭질을 통해 쉽게 설치가 가능합니다. 

1. 시작 - 관리도구 - 서버 관리자 - 역할 - 웹 서버(IIS) - 역할 서비스 추가
 가. FTP 서버 (FTP 서비스, FTP 확장성) 선택 



 나. 다음 - 설치 



위와 같이 FTP 서버를 설치하는 데 시스템 재시작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단, IIS 7 을 모두 정상적으로 제거하기 위해서는 시스템 재시작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새 FTP 사이트 생성 및 연결]
새로운 FTP 사이트를 생성해 보고 연결 테스트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IIS 관리자 - 사이트 - FTP 사이트 추가 



2. 사이트 정보
 가. FTP 사이트 이름 : TEST FTP
 나. 실제 경로 : C:\inetpub\ftproot (FTP 서비스를 설치할 경우 FTP 사이트의 기본 홈 디렉터리로 생성됩니다) 

  

3. 바인딩 및 SSL 설정
 가. SSL : 허용
 FTP 클라이언트와 서버간의 암호화 보안 기능에 대해서는 별도 포스팅 할 계획입니다.




4. 인증 및 권한 부여 정보
 가. 인증 : 기본
 나. 권한 부여 : 지정한 사용자, administrator (등록된 로컬 사용자 관리자 계정)
 다. 사용 권한 : 읽기, 쓰기



5. FTP 연결 테스트
시작 - CMD.EXE 콘솔에서 FTP LOCALHOST (Default 21 port) 명령을 통해 아래와 같이 FTP 연결 테스트에 성공하였습니다.


GUI 환경에서 간단하게 FTP 서버의 설치와 FTP 사이트 생성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이렇게 GUI 를 통해서 뿐만 아니라 IIS 7 configuration file (%SystemRoot%\System32\inetsrv\config\applicationHost.config) 의 편집을 통해서도 웹 사이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웹 사이트에 FTP 게시를 추가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 Lai Go / 작성일자 : 2010.11.05
   

Posted by Lai 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