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2011/IIS2011. 1. 3. 00:29

Chapter 6 에서는 IIS 7 웹 서버의 백업과 복원 기능에 대해서 소개해 드립니다.
서버를 운영하는 환경에서 데이터의 백업과 복원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모두가 잘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IIS 7 또한 외부의 공격이나 서버 장애 등의 다양한 위험 요소로부터 만약의 재해 상황을 대비해서 백업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뿐만 아니라 웹 서버 이전이 필요한 경우에도 이와 같은 백업과 복원을 통해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웹 서버 백업 정책을 고려하기 위해서 우선 백업 범위에 대해서 생각해 봐야 합니다. 단순하게 'IIS 7 설정 데이터만 백업하면 되겠지?' 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만 일반적으로 아래와 같은 항목들에 대해서 백업을 검토해야 합니다. 

1. 웹 사이트 데이터
 웹 사이트 소스 코드와 모듈 데이터(HTML, ASP.NET, DLL 파일 등) 

2. 트랜잭션 데이터
 웹 사이트에서 사용되는 트랜잭션 데이터로 파일 또는 DBMS 정보 

3. IIS 7 설정 정보
 호스팅 하고 있는 어플리케이션들을 위한 커스터마이징 된 서비스들에 대한 정보로써 웹 사이트, 응용 프로그램 풀, IIS 서비스 설정 정보 (.config 파일 등) 

4. 운영체제 및 종속된 서비스
 호스팅 환경의 어플리케이션을 위한 설정 파일 또는 Supporting 파일 (리소스 킷 툴, 모니터링 에이전트, 정책 등) 


이번 포스팅에서는 IIS 7 에서 제공하는 백업을 소개하기 앞서 Windows Server 플랫폼의 전반적인 백업과 복원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 드립니다. Windows Server 의 백업과 복원을 위해 다양한 3rd party 제품들도 있습니다만 Windows Server 2008 에서 기능으로 제공하는 Windows Server Backup 기능에 대해서 아래와 같이 정리하였습니다. 


[Windows Server Backup 기능]
Windows Server Backup 기능은 이전 버전의 ntbackup.exe 에서 대체된 새로운 모듈이며 GUI, 커맨드 라인 명령을 모두 지원하는 도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Windows Server 백업을 사용하여 전체 서버(모든 볼륨), 선택한 볼륨, 시스템 상태 또는 특정 파일이나 폴더를 백업하고 완전 복구에 사용할 수 있는 백업을 만들 수 있습니다. 볼륨, 폴더, 파일, 특정 응용 프로그램 및 시스템 상태를 복구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하드 디스크 오류와 같은 재해가 발생한 경우 완전 복구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Windows Server 백업을 사용하여 로컬 컴퓨터 또는 원격 컴퓨터에 대한 백업을 만들고 관리할 수 있으며, 백업이 자동으로 실행되도록 예약할 수도 있습니다. 

다음은 Windows Server 백업 기능을 설치하고 파일 백업 및 복구 과정에 대해서 아래와 같이 간략히 정리하였습니다. 

1. 설치
 가. 서버관리자 - 기능 - 기능 추가 - Windows Server 백업 기능 (Windows Server 백업, 명령줄 도구 모두 선택)
 나. 위와 같이 백업 기능 설치 시, MMC(Microsoft Management Console) 스냅인, 명령줄 도구, Windows Powershell 스냅인 및 cmdlet 모듈이 설치됩니다. 



2. 특정 파일 백업
 가. 시작 - 모든 프로그램 - 관리도구 - Windows Server 백업
 나. 동작 - 한 번 백업


 다. 다른 옵션


 라. 사용자 지정


 마. 항목 추가

 바. C:\InetPub 선택


 사
. 로컬 드라이브


 아. 백업 용도의 E 드라이브 선택


 자
. 백업


 차
. 백업 진행 상태 확인


 카
. 정상적으로 백업을 완료하였음을 확인할 있습니다.



3. 복구 테스트를 위한 샘플 파일 삭제
 가. C:\inetpub\wwwroot 시작 페이지 파일 삭제



4.
복구
 가. 동작 - 복구


 나
. 서버 선택


 다. 기존 백업 세트 중에서 복구에 사용할 백업 날짜 선택


 라. 파일 및 폴더


 마. Wwwroot 폴더 선택


 바. 복구 옵션 지정
 1) 원래 위치
 2) 기존 버전을 복구된 버전으로 덮어쓰기
 3) ACL 권한을 복구되고 있는 파일 또는 폴더로 복원


 사. 복구 대상 확인


 아
. 복구 완료


 자
. 파일 복구 성공


 차
. 확인 - 파일이 모두 정상적으로 복원되었습니다.


일반적인
파일 단위 백업 뿐만 아니라 서버 전체 백업, 시스템 파일, 부팅 파일, 레지스트리, 볼륨 단위 백업도 가능하며 예약 작업을 통해 정기적인 백업 수행이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GUI 가 아닌 명령줄(Command Line) 툴 wbadmin.exe 파일을 통해서도 이러한 백업과 복원이 가능하며 보다 자세한 Windows Server 백업의 기능에 대해서는 아래 TechNet 문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http://technet.microsoft.com/ko-kr/library/ee344835(WS.10).aspx

다음 포스팅에서는 IIS 7 설정 백업에 대해서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 Lai Go / 작성일자 : 2010.01.03

Posted by Lai 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