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득 날아온 메일 한 통....
'Windows 7 에서 다중(여러 개의) 파일들을 한꺼번에 검색하려면 어떻게 하지?'

그냥 단순할 거라 생각했는데 생각이 깊었던 것일까요? 
a.txt 파일과 b.jpg 파일을 함께 찾으려면 어떤 검색 명령을 사용해야 할까요?

a.txt or b.txt
"a.txt" or "b.txt"
"a.txt" + "b.txt"
"a.txt" "b.txt"
a.txt;b.txt
.....????

헐... 다 안된다.... 왜 안 될까...??
방법은 아래에서 찾아 보시죠... ^^;


테스트를 위해 C:\TEMP 폴더에 a.txt, b.jpg, c.doc 3개의 깡통 파일을 만듭니다.




우선 궁금하니깐 방법부터 공개하면 OR 검색 필터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대소문자를 구분한다는 것입니다. 반드시 대문자로 사용하셔야 검색 필터로 적용이 됩니다. 제공되는 필터는 AND, NOT, OR, 따옴표, 괄호, >, < 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검색 창에 속성 검색을 위한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kind: 이라고 입력하면 파일의 종류에 대해서 선택하여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아래 그림처럼 kind:Document 라고 입력한다면 a.txt 파일과 c.doc 파일이 검색되게 됩니다.




파일의 수정된 날짜 정보도 datemodified: 필터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기본적인 검색 명령인데 아직까지 모르고 있었다는 게 살짝 부끄럽네요. 폴더 정리를 너무 깔끔하게 잘 해 놔서 그런가? ㅋㅋ
이 밖에도 파일 검색을 위한 다양한 팁을 제공하고 있으니 아래 문서를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참고자료]
Tips for finding files
http://windows.microsoft.com/en-US/windows-vista/Tips-for-finding-files


작성자 : Lai Go / 작성일자 : 2011.01.06
Posted by Lai 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