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2022. 5. 29. 22:08

유명한 리더십 전문가의 유명한 책.
처음 읽다가 중간에 포기하고 다른 리더십 서적들을 좀 더 읽은 후에야 다시 한 번 완독하게 된 책입니다. 리더십 관련 서적에 나오는 대부분의 키워드를 담고 있는 마치 백과사전과 같이 많은 내용을 담고 있는데 제가 가진 경험과 지식만으로는 흡수할 수 있는 영역이 턱없이 부족했습니다. 아는 만큼, 리더로의서 경험치가 있어야 이 책을 보다 잘 활용해 볼 수 있겠단 생각이 듭니다. 책에서는 5단계 리더십의 로드맵을 각 단계별로 어떻게 연결되어 있으며 성장할 수 있는 가이드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존 맥스웰의 리더십 수업

각 단계별로 지금 저의 관점에서 리마인드 하고 싶은 부분만 짤막히 요약해 봅니다. 

1단계: 리더십은 행동이지 지위가 아니다. 리더로서 성장하고 성숙하기 전에 반드시 당신의 가치관을 분명하게 이해해야 하며 일관되게 가치관에 따라 사는 일에 온 힘을 다해야 한다. 리더는 항상 사람들을 어딘가로 데려간다. 여행이 없으면 리더십도 없다. 당신이 정력을 적게 쏟으면, 져도 상처받을 게 별로 없고, 이겨도 그리 신나지 않다. 

2단계: 리더십이란 봉사의 기회이다. 좋은 관계는 에너지를 생성하며, 사람들의 상호 작용에 긍정적인 분위기를 부여한다. 직장 생활을 하다보면 모든 사람이 실수를 하고 옆에서 이를 도와줄 사람이 필요하다. 그들의 개선을 돕는 것은 리더인 당신의 책임이자 특권이다. 솔직함이란 서로 주고받는 것이다. 당신은 피드백을 구해야 한다. 그리고 사람들의 비판을 허심탄회하게 받아들이고 거기에서 배울 수 있게 성숙하고 안정되어 있어야 한다. 당신의 팀을 변화시키고 싶으면, 당신 자신부터 변화시켜라. 유유상종이다. 

3단계: 업계에는 두 가지 부류의 사람들이 있다. 성과를 얻는 사람들과 성과를 얻지 못하는 이유를 늘어놓는 사람들. 훌륭한 리더는 조직의 비전에 대해 구성원들과 끊임없이 이야기를 나눈다. 그들은 그 일을 명확하고, 창의적이며, 지속적으로 행한다. 리더가 아무리 위대하다 할지라도 승리를 얻지 못하면 그 자리를 오래지킬 수 없다. 당신이 하고 있는 일을 아주 훌륭하게 해내세요. 사람은 비전보다 리더를 먼저 받아들인다. 사람들은 저절로 가치가 올라가거나 우연히 성장하지 않는다. 의도적으로 노력할 때에만 성장할 수 있다. 

4단계: 조직의 개선을 원한다면 그곳의 리더들을 향상시켜라. 조직의 성장을 원한다면 그곳의 리더들을 성장시켜라. 당신이 리더의 수를 늘리고 그들을 더욱 개발시킬 때, 조직의 잠재력은 크게 향상될 것이다. 인생의 목적은 이기는 것이 아니다. 성장하고 나누는데 있다. 당신은 다른 사람을 앞지르거나 이겼을 때보다 다른 사람의 삶을 기쁘게 해 준 것에서 더 큰 만족감을 느낄 것이다. 우리는 우승하기 위해 5명의 베스트 플레이어를 투입시키지 않았어요. 대신 최고의 팀워크를 이루어 낼 수 있는 5명의 선수를 투입시켰지요. 승진에 실패하는 중요한 이유는 다른 사람들이 그들의 새로운 직무에 무엇이 필요한지 심사숙고하도록 돕지 않기 때문이다. 리더로서 당신은 관심의 80%를 팀의 리더 중 최상위 20%에 두어야 한다. 배움의 정신을 갖고 지속적인 성장 계획을 세워라. 

4단계 리더십까지 올라갈 수 있다면 5단계를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고자 합니다. 그 날이 오게 될지? 
리더로서 성장하고 보다 많은 경험을 가지고 이 책을 본다면 지금 깨닫지 못한 또 다른 구절을 더 공감하게 될 거라 믿습니다. 2022년 5월 저는 지금 어떤 단계에 있으며 어떤 조언이 지금 필요했는지 스냅샷을 찍기 위해 이렇게 포스팅을 남겨봅니다. 

작성자: Lai Go / 작성일자: 2022.05.29 

Posted by Lai Go